1번역량 코치들과 함께하며 떠올린 ICF 핵심 가치
페이지 정보

본문
# 박은희: 역량1, 윤리적 실천을 보여준다(Demonstrates Ethical Practice). 2023.5.19
정의 : 코칭 윤리와 코칭 표준을 이해하고 일관되게 적용한다.
(Understands and consistently applies coaching ethics and standards of coaching.)
실행 지침 4) ICF 윤리강령을 준수하고 핵심 가치를 지지한다.
(Abides by the ICF Code of Ethics and upholds the Core Values).
<거리에서의 만남>
지난 주말에 경의선 책거리에서 개최되는 전문 코치들의 행사에 자원봉사를 하게 되었다.
고객과 코치가 만나는 공간은 늘 평온하고 조용한 대화의 장이 잘 펼쳐질 수 있는 곳이였지만, 이번 행사는 거리에서 코치와 시민들의 만남, 코치와 코치의 만남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가 새롭고 기대가 되는 행사였다.
이런 형식의 외부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처음이라서, 참여하는 코치들 모두 불안과 기대로 분주한 짧은 준비 기간을 마치고 행사 당일 아침 행사장에 도착하였다.
‘전문 코치님들이 저런 일도 하시네!’ 하는 생각이 스칠 정도로 여러 가지 준비 작업을 땀을 뻘뻘 흘리시며, 함께 혹은 홀로 각각 열심히 움직이셨다. 빈틈이 보인다 싶으면, 어느새 누군가 그 빈틈을 메우고 있었고, 일손이 필요하다 싶은 곳에는 또 어디선가 달려오는 코치들이 있었다. 코칭 행사장은 코치들의 서로 배려하는 협력으로 준비 작업이 진행되었다.
드디어 모든 부스에 코치님들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자신만의 코칭과 책, 코칭 도구 그리고 코치의 모습으로 시민들과의 소통을 시작하였고, 50여 개가 넘는 코치들의 부스에는 활기찬 웃음, 진지한 대화 등 여러 가지 모습들이 펼쳐졌다.
시민들은 호기심, 혹시 고민을 풀어볼 수 있을까? 나의 관심 분야에 대한 탐색 등 다양한 모습이셨지만, 코칭을 전혀 모르시는 시민들도 있었다. 일면식도 없는 시민들에게 한 마디 한 마디 정성을 다해 코칭을 전파하고 있는 코치들의 모습도 감동적이였다.
이러한 모습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안도와 뿌듯함으로 그 거리에서 느낀 것은 코치들의 코치스러움이 코칭 장면은 물론이고 이런 장소, 생활 속에서 펼쳐지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코칭의 큰 축이 코칭하기와 코치되기라고 한다면, 여기 이 거리에 계신 분들은 코치되기가 이미 체화되신 분들이 분명해 보였다.
코치로서 시민 한 분, 한 분께 코칭의 전문성을 알려주며, 코칭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그리고 책임을 다해 행사를 끝까지 마무리할 수 있는 힘은 시민과 코치, 코치와 코치가 인간으로서 서로 연결되어 함께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코치의 마음가짐일 것이다.
늦은 오후까지 진행된 행사는 코치님들의 깔끔하고 책임감 있는 뒤처리로 끝까지 뿌둣하게 마감되었다. 코치로 산다는 것에 자부심이 느껴지는 하루였다.
=============================================================================
코치들이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 직접 소통하는 행사를 돌이켜 생각하다보니 ICF 핵심 가치가 떠올랐다.
전문성(Professionalism)
우리는 책임, 존중, 성실성, 역량 및 우수성을 포괄하는 코칭 사고방식과 전문적인 품질에 전념한다.
협력(Collaboration)
우리는 사회적 연결과 지역 사회 건설을 개발할 것을 약속한다.
인류애(Humanity)
우리는 인간적이고, 친절하며, 연민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할 것을 약속한다.
공평(Equity)
우리는 코칭 마인드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탐구하고 이해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을 위한 평등을 창출하는 공평한 과정을 항상 연습할 수 있다.
1. 나의 코치다움, 코치되기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 다음글고요함의 지혜-라기숙 25.02.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